하나의 끝에는 새로운 시작이 있다. 그냥 보내기 아쉬운 송년과 설렘 가득한 신년,
베를린 필 제야 음악회가 함께하는 ‘2024 빈 필 신년 음악회’에서
매일 축제 같은 겨울을 보내면 어떨까.
함부르크의 황홀한 겨울 동화
올 연말에는 흔한 술과 모임 대신, 특별한 음악과 시, 동화와 함께해보자. ‘2024 빈 필 신년 음악회 with 베를린 필 제야 음악회’가 성대한 파티로 초대한다. 장엄한 음악 여정의 첫 스타트를 끊을 곳은 독일 북부의 항구도시 함부르크다. ‘햄버거’의 원조이기도 한 함부르크는 브람스의 고향이자 말러, 멘델스존, 텔레만, 바흐 주니어 등이 활동했던 음악의 도시다. 이곳에는 옛 항구의 창고를 개조한 전망대이자 랜드마크인 엘프필하모니가 있다. 베를린 필하모니와 함께 전 세계 음악 애호가들이 가장 방문하고 싶은 공연장으로 손꼽히는 엘프필하모니에서는 크리스마스 콘서트 <겨울 동화>가 펼쳐진다.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이하 베를린 필)의 수석 주자이자 최고의 스타인 오보이스트 알브레히트 마이어를 비롯한 명연주가와 배우들이 독일의 크리스마스 음악과 함께 시, 동화 등을 낭송한다. 유럽에서 가장 핫한 콘서트홀에서 가장 독일적인 크리스마스 음악을 듣는 체험은 그 자체로 황홀한 ‘겨울 동화’로 남는다.
베를린의 잠 못 이루는 음악 축제
함부르크에서 겨울 동화를 써 내려갔다면, 베를린에서는 지구상에서 가장 근사한 제야의 축제를 즐겨보자. 베를린은 세계 최정상급의 베를린 필을 비롯해 수준급의 관현악단이 활동하는 또 다른 음악의 도시다. 280년 역사를 품은 독일 최고의 오페라극장인 베를린 슈타츠오퍼에서는 한겨울에 듣기에 제격인 푸치니의 오페라 <라보엠>을 만날 수 있다. 극장 밖에서는 물론이고 무대 위에서도 화려한 크리스마스를 즐길 수 있다. 베를린 필 제야 음악회는 이 특별한 음악 여정의 하이라이트다. 클래식계 최고의 인기스타인 테너 요나스 카우프만이 바그너의 가장 인기 있는 작품인 <발퀴레> 1막 전체를 세계 최고의 오케스트라인 베를린 필(키릴 페트렌코 지휘)의 연주에 맞춰 노래한다. 상상만으로도 가슴이 벅차 오른다.
마에스트로와 떠나는 빈 환상 특급
여정의 피날레는 세계 최고의 관현악단 빈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이하 빈 필)를 보유한 ‘세계 음악의 수도’ 빈이다. 빈에 더 이상 어떤 수식이 필요할까. 빈에서는 독일어권에서 가장 애창되는 크리스마스 오페라 <헨젤과 그레텔>을 빈 국립오페라극장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연말 레퍼토리인 ‘저녁 기도’가 포함되어 있는 오페라로, 빈 필이 공연한다. 빈 필 신년 음악회도 놓칠 수 없는 즐거움이다. 현존하는 독일 최고의 마에스트로 크리스티안 틸레만이 2019년에 이어 두 번째로 빈 필 신년 음악회를 지휘한다. 틸레만이 가진 절대적인 위상을 생각할 때 최고의 예술적 성취를 거둘 것으로 예상되는 이 공연은 세계 최고의 오페라극장인 빈 슈타츠오퍼에서 펼쳐진다. 함부르크에서는 2022년과 2023년 상위 10개 호텔로 선정된 더 폰테나이(The Fontenay)에, 베를린에서는 황제가 사랑한 역사적 호텔 아들론 켐핀스키 베를린(Hotel Adlon Kenpinski Berlin)에, 빈에서는 루스벨트, 푸치니, 폴 매카트니 등 명사들이 묵은 호텔 브리스톨 비엔나(Hotel Bristol Vienna)에 머문다. 특급 호텔에서의 휴식이 겨울 특급 여행에 묘미를 더해준다.
2024 빈 필 신년 음악회 with 베를린 필 제야 음악회
일정 프랑크푸르트/함부르크(3) - 베를린(2) - 빈(4) - 기내박(1)
요금 1인당 29,900,000원(2인 1실 기준)
문의 및 예약 02) 726-5702, www.kalpak.co.kr
2024 빈 필 신년 음악회에 동행하는 전문가 유정우
흉부외과 전문의, 클래식 음악 평론가
한국바그너협회 회장 역임
예술의전당 정기 오페라 강좌 및 KBS <클래식 FM> 출연
KALPAK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