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Yo’s Fabulous Stone World

주얼리 디자이너 야요에 아사다

여행으로 일상을 ‘리프레시’한다는 그를 만나
아드레날린을 고양시키고 영감을 주는 보석,
반짝반짝 빛나는 디자인 세계에 관해 물었다.
원하는 ‘돌’을 찾기 위한 기나긴 여정
마노, 옥, 호박색 산호, 터키석… 이 보석들은 고대부터 소중히 여겨져왔다. ‘돌’의 세계는 매우 넓고 깊으며 모든 돌에는 고대의 기억과 소유자의 이야기가 스며들어 있다. 유구한 세월을 난 돌들이 비밀스럽게 들려주는 이야기에 매혹된 한 일본 여성이 있다. 야요에 아사다, ‘요요’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주얼리 디자이너다. 영원을 지배한 그 순간을, 그는 1980년대 샌프란시스코의 한 백화점에서 알려지지 않은 뉴욕 예술가가 만든 액세서리를 접하면서 만났다. 가슴속에서 엄청난 불꽃이 이는 느낌이었다. 그는 그 작품의 마법 같은 아름다움을 재현하기로 결심했고, 올바른 원석을 찾기 위해 홍콩으로 갔다. 그리고 오리엔탈 주얼리의 도시 구석구석을 헤집었다. 마음에 드는 원석을 찾으려는 여정은 대만의 제이드 마켓에서 다시 상하이, 베이징, 발리, 싱가포르, 심지어 티베트로 이어졌다. 요요는 엄청난 수의 원석을 수집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냈다. 그러고는 2009년 자신의 작품을 만들 때가 왔다고 느꼈다. 그 순간을 위해 아껴둔 창조적인 에너지를 폭발시키며 그는 작품 제작에 매진했다. 불타오르는 창작열로 1년 만에 70점이 넘는 작품을 만들었고, 불과 1년 후인 2010년에는 첫 개인전을 열었다.
저마다 은밀한 스토리를 품은 보석
요요는 사전에 스케치를 계획하거나 그리지 않는다. 순전히 본능에 따라 작업실에 가거나 재료의 조합을 결정한다. 그림으로 비유하자면 밑그림 없이 머릿 속에 존재하는 심상을 밖으로 끄집어내는 상상화를 그리는 것 같다고 할까.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원석을 고르는 것이 아니라, 원석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구상합니다. 따라서 원석을 고르는 과정이 아주 중요해요. 원석을 고를 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직감과 영감을 얻는 것입니다.” 원석을 고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올바른 실을 고르고 매듭을 짓는 작업이다. 매듭의 수와 모양에 따라 꿰어지는 원석의 수와 종류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모든 돌이 소중하지만 특히 좋아하는 건 푸른색 옥과 품텍(pumtek) 구슬이다. 초록색 옥은 언제 어디서나 고유의 기품을 발휘해 좋아하고, 히말라야에서 화석화된 나무로 만드는 품텍 구슬은 인도 북부와 버마 산악 부족이 가보로 유지할 정도로 특별해서 좋아한다. “가장 만들기 좋아하는 아이템은 귀걸이입니다. 특히 초록색 옥이 장식된 귀걸이를 좋아합니다. 가장 단순한 형태로 가장 색다른 분위기를 연출하니까요. 보석의 존재 이유이기도 하지요.”
여행, 내 안의 새로움을 발견하는 기회
그에게 예술을 벗하며 사는 삶은 이미 친숙하다. 예술 작품에 둘러싸여 자랐고, 이를 통해 색채 감각과 미학, 탐구심을 키웠다. 오랫동안 축적되어온 습관은 지금도 유효하다. 여전히 작업에 몰두하거나 디자인에 대해 생각할 때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른다. 그는 이것이 평범한 일상과 평범한 사람들을 압도하는 보석의 깊은 세계 사이를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방법이라고 믿는다. “저는 원석의 의미와 힘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지만 영적 요소에는 별로 관심을 두지 않습니다.” 요요는 말한다. “방식 같은 걸 만들어놓고 따르지도 않습니다. 예술에 정해진 방식이 있다는 건 스스로 한계를 짓는 것이거든요. 저는 돌이, 계절이, 자연이 순환하듯 예술적 사고와 감각도 막힘없이 흘렀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그가 영감의 원천으로 꼽는 것은 다름 아닌 ‘여행’이다. 그는 여행을 통해 자신을, 예술을, 삶을 호흡한다. “저는 여행에서 영감을 얻곤 합니다. 새로운 자신을 발견하게 되고, 내 안에 잠재해 있던 새로운 가능성에 눈뜹니다. 여행은 언제나 새로운 활력을 줍니다.” 머지않아 아직 정해지지 않은 목적지로 또 다른 발견을 위해 여행을 떠날 것이라고 말하는 요요. 그 여행에서 돌아오면 언제나 그랬듯 새로운 작품이 탄생할 것이다. 조금은 달라진 그녀의 시선, 마음, 삶을 대하는 태도를 통해 말이다.
“방식 같은 걸 만들어놓고 따르지도 않습니다.
예술에 정해진 방식이 있다는 건 스스로 한계를
짓는 것이거든요. 저는 돌이, 계절이, 자연이 순환하듯
예술적 사고와 감각도 막힘없이 흘렀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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